-
상담 전 나의 마음 상태나 상황은 어땠나요?
상대방들 속마음을 정확히 알길이 없어서 너무 답답하고 막막했어요. 어떤 방향으로든 행동 할 수 없고 어떻게 해야 될 지도 모르겠는 약간 패닉 상태였습니다.
-
상담 받게 된 계기가 어떻게 되나요?
워낙 속 마음에서 유명하신 선생님이고 상대방이 속마음을 알게 되면 제가 앞으로 어떻게 행동 해야 될지 가늠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상담 하게 되었습니다.
-
상담을 하며 ‘신기하다’거나 ‘소름 돋았다’고 느낀 순간이 있었나요?
어떤 계기로 뭐 이렇게 사이 갑자기 서먹 해 졌는지 이런 대화가 나왔는지 이런 문제들이 나왔는지를 제가 미리 설명 드리지 않았는데 그 상황 자체를 맞추시더라구요. 그게 정말로 신기했고 또 하나는 그 사람은 이런 성격 일 거다 라고 말씀을 하셨어요. 그게 정확하게 맞아 들어서 너무 놀랐습니다.
-
상담 당시 기억나는 점/인상 깊은 말
제가 의문이 들었던 점들을 딱 집어 주시면서 본인 이 판단 하는 게 맞다 지금 그렇게 하면 된다. 잘 하고 있다 라고 용기를 붓다 주시면서 더 좋아 질 수 있는 방법 더 관계가 나아 질 수 있는 방법 혹은 새로운 사람 만났을 때 이번 같은 실수를를 하지 않는 방법들을 같이 조언을 해 주셨는데, 그게 너무 좋았어요.
-
그 이후 어떻게 변화했나요?
일단 상대방에 마음을 알게 되니까 마음이 좀 제 마음이 편해졌고 그러다 보니까 어떻게 행동 해야 될지 그게 기다림일지 움직임 일지 간에 자유로워진 느낌이 들어요. 좀 마음도 가벼워지고 훨씬 편안해 졌습니다.
-
상담 결과를 받아들일 때 어떤 감정이 들었나요?
처음에는는 뭐가 문제지였는데 그런 것들을 말씀해 주시니까 그럴만 한데 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러다보니까 그 사람이 이해가 되니까 분노 나 뭐 속상했던 감정들은 다 내려가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겠다만 남아서 굉장히 머리가 명쾌해졌어요.
-
이번 상담을 통해 새롭게 깨달은 점이나 배운 것이 있나요?
항상 느끼는 거지만 사람의 마음은 열 명이 있으면 10가지 마음이 있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내맘같지 않구나. 그래도 제가 좀 조심성이 있는 성격이라 움직이지 않고 클로버 선생님 께 상담을 받고 움직이게 됐는데 그 덕에 리스크를 많이피한거 같아서 현명한 선택이다. 라고 생각을 했어요.
-
상담사가 나에게 준 의미
일단 클로버 쌤이 해주시는 조언은 굉장히 현실적이고 어떨 때는 아플 수도 있는 조언들을 해 주시는 거 같아요.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절대 나에게 해가 되지 않는, 나에게 도움이 될 수 밖에 없는 조언들을 가득가득 가지고 계시고 인간 관계에 대한 통찰력이라던가 심리 이해도가 정말 남다르게 깊다라는 걸 느꼈어요. 그래서 누군가의 마음을 이해 하려고 할 때 저는 저이기때문에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을 잘 못 하는데 그런 것들을많이 배울 수 있다. 라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그런 분을 알게 된 점도 참 기쁩니다.
-
주변 사람에게 추천한다면 어떤 말을 전하고 싶나요?
속마음이 궁금하거나 지금 한 행동이나 말로 인해서 어떻게 앞으로 흘러 갈지가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구요. 그리고 약간은 쓴소리와 큰 조언이 필요한 분들 께 추천 드립니다. 만약에 다정한 위로만을 바라면 어쩌면 안 맞는 상담사이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나를 진짜 발전시키고 내가 더 이상 아픈 일이 없도록 나를 단단하게 만들고 싶다 라고 하면 너무너무 추천 드리는 상담사 입니다.
-
지금의 나, 앞으로 하고 싶은 말
지금처럼 현명한 선택을 계속 해 나가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후회 하는 걸 정말 좋아하지 않는데 클로버 쌤 덕분에 후회 할만한 선택들을 많이 걷었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는 선생님과과 함께 계속 좋은 선택들만 하는 삶이 이어져 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