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7%를 차지하는 성격유형으로 풍부한 상상력과 순간적인 에너지를 발휘해서 즉흥적으로 재빠르게 문제를 해결해 나갑니다. 내가 좋아하는 일, 관심 있는 일이라면 먼저 나서는 열성적인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늘 새로운 아이디어가 가득하고 에너지 넘칩니다. 대상을 바라볼 때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고 도전을 즐깁니다.
감정의 기준으로 판단을 내리기 때문에 주관적이고 감정의 상태에 따라 판단이 달라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성이 많이 발달하지 않은 유형이 바라보는 ENFP의 감정은 너무나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따라가기 버거워 합니다. 또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중요시 생각하기 때문에 더 믿고 의지하는 친한 사이인 사람에게 짜증이나 투정을 더 많이 부리는 것이 특징이겠습니다.
ENFP들의 이상형은 정의하기가 힘듭니다. 워낙 개성이 강하고 취향이 독특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이상형이 되는 사랑꾼들이죠. 하지만 솔직하고 함께 있으면 편안해지는 이들의 열정과 노력을 받아주며 고마워해주는 사람들이 ENFP와 잘 맞는 사람, 이상형이 아닐까 싶습니다. 열정적이고 정 많은 ENFP는 한번 사랑에 빠지면 머릿속에 자녀계획까지 다 세울 정도로 깊이 빠지며 상대방을 위해 무엇이든 다 하는 헌신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헌신하는 만큼 상처도 잘 받기 때문에 감정기복이 극단적으로 큰 만큼 사랑도 쉽게 식기도 합니다. 자신의 창의적인 생각과 유머에 크게 반응하고 호감을 표시한다면 이들은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쉽게 흥분하는 탓에 조금만 호응만 잘해주고 맞장구 쳐주면 금방 빠져드는 것을 볼 수 있겠습니다.
여자 ENFP의 경우 같은 ENFP 남자를 만나더라도 최고의 궁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첫만남에도 불붙듯 급격히 친해지겠으며 금사빠 성향을 서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함께하면 그 시너지가 엄청날 것입니다. 또 다른 금사빠 유형인 ENFJ 유형과도 잘 맞겠습니다. ENFJ의 로맨티스트적인 면모가 ENFP에게는 완전히 빠져드는 큰 요소로 작용하겠습니다.
가장 최악의 사랑 궁함은 ESTJ와 ESFJ겠습니다. ENFP가 바라보는 그들은 오지랖이 넓고 따라다니면서 옳은 말을 하는 잔소리쟁이로 느껴지기 때문에 마찰이 매우 심하겠습니다.
ENFP의 이별 후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불같이 사랑하지만 이별의 모습은 차갑습니다. 성격이 급한 만큼 오해나 질투로 인해 빠른 감정변화, 빠른 결정으로 이별을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래서 감정이 잠잠해진 후에는 크게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친한 친구에게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 놓으며 위로를 받겠지만 이 또한 일시적입니다. ENFP가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전에 다시 연락해서 만나자고 이야기한다면 재회가 가능하겠습니다.
다만 ENFP가 무시당한다는 생각이 들면 상대를 극단적으로 미워하며 질투도 많고 의심도 많기 때문에 이런 심기를 건드리는 상대라면 재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ENFP를 존중하지 않고 의견에 반대하거나 비관적인 사람에게 상처를 받기 때문에 비판과 토론을 즐기는 사람도 이들의 마음을 되돌릴 수 없겠습니다.
ENFP가 새로운 인연을 만들기 전 다가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감수성이 예민하고 감동을 잘 받으며 눈물도 잘 흘리는 ENFP 또한 이별 후 감정이 많이 흔들리고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었다면 ENFP의 말에 귀 기울이며 대화를 시도해 보세요. 먼저 손을 뻗더라도 그 손을 거절하지 않을 것입니다.
댓글 쓰기